본문 바로가기
경제/주식

주식 PER PBR ROE 뜻 총정리

by 이케멘보이 2021. 3. 18.

■ 주식 용어 PER / PBR / ROE 뜻 총정리

우리 주린이들이 처음에 매우 어려워하는 주식 용어에 대해 총정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사실 이해하고 보면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데 주식용어는 너무 어렵죠 ㅠㅠ

그럼 본격적으로 PER PBR ROE 뜻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완벽히 알고싶으시다면 끝까지 봐주세요!

주식용어 PER PBR ROE 총정리

□ 주식용어 PER

주식 투자를 할 때 가장 핵심 포인트는 얼마의 가치를 지닌 기업을 얼마의 가격에 사느냐?! 일 것입니다.

말 그대로 그 기업의 가격은 '시가총액' 이라고 하는데요.

시가총액 = 주가 X 주식 수 입니다!

 

투자할 기업의 매출도 중요하지만 순이익도 매우 중요한데요.  순이익은 말 그대로 투자비용을 제외한 이익입니다. 쉽세 생각하면 임대료나 인건비등을 제한 순수한 이익을 말하는 것입니다.


*PER이란? 

'시가총액 / 순이익 ' = PER

순이익으로 몇 년을 벌면 투자금을 회수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 바로 PER (주가 수익비율)입니다! 


예를 들어 PER이 20이라면 20년이 되어야 본전을 뽑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ER이 낮다면 매매가 대비 순이익이 높은 편으로 빠르게 본전을 뽑을 수 있는 것인데요. PER이 높다면 매매가 대비 순이익이 낮기 때문에 본전을 찾는데 오래 걸리게 되는 것입니다.

쉽게 생각하면 PER은 낮을수록 저평가! 높을수록 고평가!

 

보통 PER은 9~11을 평균으로 보지만 기업의 업종이나 상황마다 상당히 많은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럴 때는 경쟁사의 PER을 비교해보면 내가 투자하는 기업이 고평가를 받고 있는지 저평가를 받고 있는지 대략 알 수가 있습니다.

 

기업의 성장동력에 따라 PER이 엄청나게 높지만 그만한 가치 이상을 지닌 경우도 있고 너무 거품이 껴있을 수도 있는데요. 따라서 PER 하나만으로 절대적인 기업 평가를 하기는 어렵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다른 투자 지표 정보를 더 종합해보면 좋습니다!

□ 주식 용어 PBR

PBR 역시 주식 투자를 할 때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인데요. 보통 매매를 할 때 잘 나가는 가게를 인수하게 될 경우 '권리금'이라는 '프리미엄'이 붙습니다. 망해가는 가게라면 당연히 매매가만 받아도 감 지덕 지겠지만 매출이 잘 나오는 가게라면 많은 권리금을 받고 인수를 하겠죠? 

기업도 이와 마찬가지인데요. 잘 나가는 기업을 사들이려면 부동산처럼 프리미엄 가격이 붙게 되는 것입니다. 즉 기업의 시가총액은 ' 자본 + 프리미엄'으로 구성되어 있다고 볼 수 있는데요.

 

잘 나가는 기업의 주식을 큰 프리미엄을 감수하고 비싸게 샀지만 기업의 가치가 엄청 하락하게 된다면 당연히 큰 피해를 보게 되겠죠? 이러한 것을 잘 알아볼 수 있게 만들어진 주식 투자 지표가 바로 PBR인데요.

 


*PBR이란?

'자본총계(자산 - 빚)/시가총액 ' = PBR 

시가총액이 자본총계와 비교해 어느 정도 비율인지를 파악하는 것이 PBR(주가순자산비율)입니다.


자본총계란 총자산에서 총부채를 뺀 금액인데요. 부동산 + 현금 등 모든 자산을 더한 후 빚을 뺀 금액이 자본총계를 의미합니다.

 

시가총액 / 자본총계 > 1 일 경우 프리미엄이 붙어있는 상태이며 

시가총액 / 자본총계 < 1 일 경우 프리미엄이 마이너스인 상태입니다.

PBR 역시 쉽게 말해 1을 넘는 것이 안 넘는 것이 저평가! 1을 넘을 경우 고평가!

 

PER처럼 과하게 PBR이 높은 기업의 경우 그만큼 리스크도 크기 때문에 조심해야 합니다.

이러한 주식 투자 지표들을 보고 어떻게 투자를 할지 결정을 해야 하는데요.


PER이 10 이하 PBR1 이하인 저평가 기업에 싸게 투자해서 수익을 보기 원하는 가치투자자 분들도 있고

PER과 PBR이 높아 좀 비싸더라도 계속 성장 가능성이 높은 기업에 투자해 수익을 보기 원하는 성장 투자자 분들도 있습니다. 선택은 당신의 몫!


□ 주식 용어 ROE

ROE(자기 자본수익률) = 당기순이익 / 자본총계(자산 - 빚) X 100입니다.

 

즉 ROE가 높을수록 투자효율이 좋습니다. PER이나 PBR과 달리 ROE는 무조건 높은 것이 좋다는 이야기죠.

쉽게 말해 1000만 원을 투자해서 10만원을 버는 1% ROE 보다 1000만원을 투자해서 200만 원을 버는 20% REO 기업을 더 선호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단순히 ROE가 높다고 해서 좋아하며 투자하시면 피해를 볼 수도 있습니다!

우선 당기순이익을 잘 따져봐야 하는데요. 기업의 매출이 늘어나는 것이 아닌 구조조정을 통해 인력을 감축하거나 연구개발비용을 안 해서 일시적으로 당기순이익이 늘어난 것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자본총계 역시 잘 따져봐야 합니다. 빚이 늘어나거나 배당을 늘리며 자산을 줄이면 ROE가 상승하는데요.

이러한 방식으로 ROE를 높여 기업의 가치를 뻥튀기시켜 비싸게 되파는 세력도 있기 때문에 면밀히 살펴보아야 합니다.

 

즉 단순히 ROE만 높은 것만이 아닌 매출은 높고 배당은 낮은 상태에서 ROE까지 높아야 매우 이상적인 기업의 주식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주식 용어 PER , PBR, ROE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같이 보면 좋을 정보들 첨부하니 참고하세요!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삼성 주가 우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삼성 주가우

삼성전자 주가 전망 + 삼성 주가우 1. 삼성전자 주가 근황 2. 삼성전자 주가 변수 3. 삼성전자 목표 주가 4. 마무리 안녕하세요! 오늘은 언제나 화제의 중심 대한민국 최고 1등 기업 삼성전자의 주

2kemenboy.tistory.com

비트코인 시세 전망 관련주

 

비트코인 시세 전망 관련주

◈ 비트코인 시세 전망 관련주 21년 3월 14일 가상화폐 거래소 빗썸에서 비트코인의 가격이 7000만 원을 돌파해 7087만 4000원까지 치솟기도 했습니다. 다른 가상화폐 거래소 업비트는 7100만 원까지

2kemenboy.tistory.com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 전망 최근 너무나 핫한 SK바이오사이언스 주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21년 3월 18일 증권시장에 상장되었고 그간 청약 경쟁률이 엄청났는

2kemenboy.tistory.com

윤석열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윤석열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 윤석열 관련주 대장주 총정리 3월 4일 경찰총장직 사의를 표명한 윤석열 검찰총장의 정계진출설이 힘을 실으며 윤석열 관련주가 급등하는 모습을 보였는데요! 유력한 대권후보중 하나로 여

2kemenboy.tistory.com

변이 바이러스 변종 코로나 관련주

 

변이 바이러스 변종 코로나 관련주

■ 변이 바이러스 변종 코로나 관련주 국내에 변이 바이러스 확진자가 100명에 가까이 달하게 되며 변이 바이러스 대유행이 될 것이라는 관측도 있으며 위기감을 조성하고 있는데요. 변이 바이

2kemenboy.tistory.com

 

반응형
/ --------

댓글


loadin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