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공매도 뜻 연장 장단점 알아보기
공매도 이슈가 최근 핫한데요. 공매도에 대한 찬반론이 다양합니다. 기관과 외국인만 이득을 얻고 개인은 손실을 본다며 공매도에 부정적인 반응이 좀 더 많아보이는데요.
우선 공매도의 뜻은 무엇인지! 공매도 금지 기한이 언제까지 갈 것인지 공매도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자세히 알아보기로 해요!
궁금하시다면 계속 봐주세요!
○ 공매도 뜻 연장 장단점 알아보기!
공매도는 현재 2020년 3월부터 일시적으로 금지된 상태인데요.
코로나19로 인해 경제 상황이 좋지 않아 6개월간 금지됐고 한 차례 더 연장되어 1년간
공매도 금지 기간이 늘어났습니다.
그 결과 21년 3월 공매도 금지가 풀리고 재개 될 것으로 예정이었으나 청와대 청원과 더불어 민주당에서는
공매도를 영원히 금지하자고 주장하고 있습니다.
그렇다면 공매도 금지 연장이 옳은걸까요? 공매도 재개가 옳은걸까요?
공매도의 장단점은 무엇인지 우선 공매도가 무엇인지부터 알아보도록 해요!
○ 공매도 뜻?
주식은 일반적으로 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잃지만 꼭 그렇지 않습니다.
공매도는 주식이 내릴 때 돈을 벌 수 있는 거래 방식 중의 하나입니다!
'인버스' '곱버스'등도 주식 가격이 떨어지면 돈을 버는 거래 방식인데요.
쉽게 말해 공매도는 자신이 가지고 있지 않은 주식을 파는 것입니다.
예를 들면 의결권을 가지기 위한 목적으로 주식을 장기 보유하고 있는 즉 주식을 절대 팔 생각이 없는 A라는 주주가 있다고 칩시다!
한편 이 주식이 하락할 것을 예상한 B라는 투자자가 있다고 쳤을때 B투자자는 A주주에게 이 주식을 빌립니다.
B투자자는 이 주식을 빌려서 팔고 A에게 미래에 주식으로 갚기로 약속을 하는 것이죠.
B투자자의 예상대로 주가가 떨어지면 B투자자는 다시 같은 양의 주식을 훨씬 싸게 사서 A에게 갚습니다.
B투자자는 증권을 빌렸기에 주식과 함께 A에게 이자를 얹어줍니다.
즉 B투자자는 주가가 하락한만큼의 비용을 벌었고 A주주는 보유하고 있는 주식의 수는 동일하지만 B투자자로부터 이자를 받아 이득을 본 것입니다. 즉 공매도는 모두에게 이로운 거래 방식인 것입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가 오를 것이라 예상되면 사고 내릴 것이라 예상되면 그저 가만히 있어야만 하는데요.
그치만 공매도가 있으면 주가가 하락하는 상황에서도 수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을 팔 생각이 없는 투자자는 공매도로 인해 이자수익이 생기고 공매도를 하는 투자자는 정보를 더욱
적극적으로 찾게 되어 기업감시기능이 활발히 작동하게 되는 순기능이 생깁니다.
다만 주식 가격이 오른다면 공매도는 손해를 보게 되지요!
○ 공매도 금지 연장? 장단점은?
주식시장에 긍정적 기능을 하는 공매도를 금지하는 것이 옳은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공매도는 잘못된 것이 아니고 주식시장에 악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공매도가 전체적인 주식 시장의 가격 하락을 불러온다는 의견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데요.
일반 매도 역시 가격 하락을 가져오는데 그렇다고 해서 매도를 금지할 수 없겠지요?
공매도는 매도한만큼 반드시 매수를 하기에 공매도 금지 효과로 코스피 3000을 찍었다는 주장은 근거가 없습니다.
그러나 공매도가 개인에게 불리한 것은 사실입니다.
외국인과 기관만 공매도가 가능하기에 불공평한 것이 맞습니다.
그치만 이런 것은 개인도 공매도를 가능하게 만들어야 공정하지 공매도 자체를 금지시켜야 한다는 논리는 맞지 않은 상황입니다.
물론 공매도가 불법에 이용될 여지도 있습니다.
이것은 S&D라고 하여 공매를 걸어둔 후 일부러 회사에 대한 안좋은 소문등을 퍼뜨려 주가를 하락시키는 행위를 말하는데 엄연히 불법입니다.
그치만 일반 매도 역시 작전주와 작전세력이 있는데 그렇다고 공매도 처럼 일반 매도 역시 금지시키는 경우는 없습니다.
즉 현재 공매도 금지는 불이 위험하면 안전장치와 안전수칙을 잘 만들어 놓아야지 불을 사용하지 말라며 없애버리는 경우와 같다는 것이죠.
물론 2020년 코로나 상황으로 공매도가 금지된 것은 특수한 상황이니만큼 적절한 조치였다고 보여집니다.
○ 공매도 마무리
국내 주식시장에서는 셀트리온이 대표적인 공매도 주식인데요.
국내 최초이자 세계 3번째 코로나 항제 치료제 렉키로나주를 만들어 화제를 일으킨 셀트리온의 주가를 떨어뜨리려는 세력들이 참 많습니다.
셀트리온 개인투자자들은 공매도와의 전면전을 선포했는데 이는 충분히 타당한 주장이며 국내의 공매도 시스템을 보완해야 하는 것은 꼭 필요하다고 보입니다!
상환기일을 잘 지키고 무차입 적발시 처벌을 확실하게 하는 방식으로 공매도 시스템의 문제점을 보완한다면 국내의 공매도 문제가 해결될 것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럼 같이 보면 좋을 정보들 첨부해드리며 이만 공매도 뜻과 연장 장단점 포스팅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