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보/IT 정보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by 이케멘보이 2021. 1. 15.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민간인증서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모바일 홈택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절세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민간인증서

 

올해 연말정산은 간소화 서비스가 적용되어 정말 편해지는데요!

모바일 홈택스에서 절세 방법 꿀팁도 잔뜩 제공하며 오랜 시간을 들이지 않고 연말 정산 총 급여액과

보너스 세금등을 쉽게 해결 가능합니다.

과연 어떤 서비스들이 있을까요?

우선 올해부터는 편리하게 민간인증서가 사용 가능합니다! 카카오톡, 페이코, 통신3사 , PASS 삼성 PASS 등으로 연말정산이 가능한데요. 민간 인증서는 PC에서는 이용 가능하지만 모바일에서는 이용이 불가능합니다. 옛 공인인증서인 공동인증서는 PC와 모바일 전부 이용 할 수 있습니다! 

 

민간인증서중 우리에게 친숙한 카카오 지갑이 돋보이는데요. 1월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카카오톡 메신저를 통해 가능하게 됐습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면 발급되는 카카오 인증서는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를 대체 가능하고 아주 친숙한 민간인증서 인데요. 카카오 인증서로 이용 가능한 공공기관 웹사이트는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와 국세청 홈택스입니다. 1월 내로 국민신문고도 이용 가능할 전망입니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면 발급되는 카카오 인증서는 별도의 설치없이 간단한 비밀번호, 생체 인증을 통해 사용 가능하며 유효기간은 2년입니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카카오톡 지갑을 만든 후 계좌 확인 인증을 완료한 이용자는 누구나 이용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모바일 홈택스

- 올해 연말정산에서 가장 주목해야할 부분은 바로 모바일 홈택스입니다. 올해부터 공제신고서 작성 제출이 가능하고 현금영수증 발급도 가능해지는 등 모바일 홈택스 서비스가 엄청 확대되었습니다. 

 

과거 모바일 홈택스는 스마트폰의 작은 화면과 낮은 데이터 전송 속도등의 단점으로 서비스 확대가 힘들었지만 올해부터는 엄청나게 개션되었는데요. 올해부터 국세 신고, 각종 민원신청 등 국세 업무를 스마트폰 모바일로도 PC 기반 홈택스 서비스의 80% 수준까지 이용이 가능합니다. 

 

또한 페이스 아이디(안면인증) , 챗봇 상담, 증빙서류 사진촬영 제출 등 사용자 편의성이 대폭 강화되었습니다!

 

모바일 홈택스로 국세도 등기우편이 아닌 카카오톡과 문자로 모바일 홈택스 세금계산서 고지를 받을 수 있고 모바일로 세금 납부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홈택스 모바일 세금계산서는 먼저 PC나 모바일 홈택스에서 전자고지 신청이 필요합니다. 

 

더욱 구체적으로 연말정산 정보(연말정산 교육자료, 연말정산 이용방법, 원천세 등) 를 얻고 싶다면 링크 참고하세요!

 

연말정산 종합 안내

 

 

국세청

 

www.nts.go.kr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절세방법

올해 역시 세법 개정이 많이 이루어졌기에 절세 방법을 꼼꼼히 따져봐야 하는데요. 올해는 코로나19 영향으로 카드 소득공제가 대폭 확대 적용되니 놓치지 말아야겠습니다. 어려운 연말정산 절세방법을 최대한 많은 사람들이 쉽게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홈택스에서 서비스를 제공하는데요.

 

의료비 절세 : 실손의료보험 보험금과 신용카드(현금영수증)로 결제한 안경 구입비가 추가됩니다. 또한 공공임대주택 사업자에게 지급한 월세액과 긴급재난지원금 기부금 자료 역시 홈택스에서 볼 수 있어 

안경콘택트 렌즈 구매비는 기본 공제 대상자 1인당 연 50만원까지 세액 공제 혜택을 받을 수 있어 절세가 가능한데요. 

* 의료비 자료가 조회되지 않거나 사실과 다를 시 조회되지 않는 의료비 신고센터에 신고가 가능하며 신고센터 운영기간은 1월 17일 까지입니다

 

월세액 절세 : 무주택 세대주로서 연간 총급여액 7000만원 이하인 근로자가 국민 주택 규모(전용 면적 85m2 이하) 혹은 기준 시가 3억 원 이하의 주택을 공공 임대주택 사업자로부터 임차하고 낸 돈(750만원 한도)의 무려 10%를 세액 공제하므로 절세가 가능합니다!

 

또한 세금이 공제되지만 사업자에게 자료 제출 의무가 없거나 자료 제출 의무기관이 제출하지 않았기 때문에 조회되지 않는 자료는 근로자가 영수증 발급기관에 직접 증명자료를 받아 회사에 제출해야 합니다. 

< 보청기 , 장애인 보장구 구매비 , 취학 전 안동 학원비 > 등입니다.

 

부양가족 절세 :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서 부양가족 공제 자료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가족으로부터 제공 동의를 받아야 하는데요. 미성년 자녀가 있을시 근로자 본인이 홈택스나 손택스에서 미성년 자료 조회 신청을 대신 할 수 있습니다. 대신 가족관계증명원상 가족 관계가 확인되지 않는 경우에는 증명 서류를 첨부해야 합니다!

 

카드 소득공제 절세 : 올해부터는 코로나19로 인해 카드 소득공제가 소비 시기에 따라 다른데요. 카드 종류와 사용처에 따라서 1~2월 15~40% 공제율이 3월에는 사용처별로 배로 상향되며 4~7월에는 일괄 80% 로 공제율이 오릅니다. 8~12월 사용분은 1~2월과 같은 공제율이 적용됩니다.

* 신용카드 소득공제 한도액은 총급여 구간에 따라 200만원, 250만원, 300만원에서 30만원씩 올랐는데요. 대중교통, 도서 공연 박물관 미술관 사용액의 경우 이 한도액과 무관하게 각 100만원까지도 소득공제를 받을 수 있어 상당히 절세가 가능합니다.


실손보험금 절세 중요! : 작년 지출한 의료비중 실손보험금 수령액은 의료비 세액공제 신청에서 제외해야 하는데요. 2019년 귀속분 연말정산에서 의료비 세액공제를 받고 20년 실손보험금을 받았으면 올해 5월 종합소득세 신고 할 때 꼭 수정신고를 해야합니다! 만약 수정신고를 하지 않을 경우 미납 세금과 가산세를 물게 되니 꼭 놓치지 마세요!


 

반응형
/ --------

댓글


loading